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뇌가 건강해지고 머리가 좋아지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합니다

by 구웃걸 2023. 2. 22.

뇌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입니다. 다들 심장에 좋은 음식, 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들 등을 찾아서 먹지만 의외로 뇌에 좋은 음식은 잘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뇌 건강을 위해서도 식단에 신경을 써야 뇌 관련 질병 또는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치매는 노화 혹은 가족력이라고 알려졌지만 최신 연구에서는 치매와 가족력, 즉 유전적 요인은 크게 관련이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실험 결과 치매를 유발하는 유전자를 지닌 환자들도 있었지만 대부분 그들의 생활방식과 식단에 영향을 받아 치매가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미국 영양학자이자 신경과학자인 리사 모스코니는 생활습관과 식단을 통해 뇌를 치매와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뇌 건강을 지키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했습니다. 그녀는 뇌와 식단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냈고 인터넷에 넘치는 가짜 정보들에 충격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실험과 연구를 거듭한 끝에 뇌 건강에 꼭 필요한 음식들을 설명한 책을 출간합니다. 리사 모스코니가 저서 '브레인 푸드'에서 밝힌 뇌 건강을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음식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물, 레드비트, 치아씨드 사진
물, 레드비트, 치아씨드 사진

 

지금까지 물을 영양소로 생각하지 않고 하루에 물 마시는 것을 소홀히 했다면 이제 그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물은 몸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산소를 운반하며 뇌세포 사이 공간을 채워 구조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뇌의 약 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물을 마셔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생수(정수), 음료수, 맥주, 커피와 우유 등 지방, 당, 인공 감미료가 함유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뇌 건강은 '경수'라고 불리는 센물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경수(센물)는 마그네슘 이온이나 칼슘 이온 등이 정수보다 비교적 많이 들어 있는 천연수입니다. '정수'는 물에 함유된 화학 성분이 제거된 물인데 뇌에 필요한 미네랄, 마그네슘 이온, 칼슘 이온 등이 빠져나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파는 경수는 생수에 비해 값이 비싸기 때문에 필터를 사용해서 직접 물을 걸러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유해 물질은 걸러내고, 미네랄과 같은 좋은 성분들은 남겨 둘 수 있습니다. 만약 불순물이 걱정된다면, 정화된 물을 마시되 영양제나 다른 식품에서 미네랄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셔야 적정량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250ml 컵으로 8잔, 즉 2L 마시면 뇌 기능을 30%나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현대인의 습성 상 갑자기 하루에 2L를 다 마시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러니 하루에 1L라도 꼭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고, 점차적으로 마시는 물의 양을 늘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드비트

뇌를 제외한 다른 장기들은 당과 지방을 모두 에너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뇌는 오로지 포도당이라고 불리는 '글루코스(Glucose)' 당에만 의존합니다. 레드비트, 양파, 순무는 달콤하다고 느껴지지 않아 당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최고의 천연 글루코스 함유 식품입니다. 작은 레드비트 한 개에는 하루에 필요한 총 글루코스 양의 31%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레드비트는 '천연 사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레드비트 외에도 대추, 포도와 꿀도 훌륭한 글루코스 함유 식품입니다. 반면 오렌지주스, 젤리, 사탕, 쿠키 같이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식품은 달게 느껴지기도 하고 엄청나게 많은 당을 함유하고 있지만 정작 뇌에 필요한 글루코스는 거의 없습니다. 최근의 현대인은 살을 찌우는 인공 감미료 당은 너무 쉽게, 또 많이 섭취하는 반면에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클루코스 당은 섭취하지 않는 게 문제입니다. 뇌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글루코스를 함유한 식품의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치아씨드

치아씨드는 물에 넣으면 크게 불어나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유명해 다이어트에 좋아 요즘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품입니다. 그러나 치아씨드는 다이어트 식품뿐만 아니라 뇌 건강을 위해서도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식품입니다. 수면과 식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뇌의 필수 영양소인 트립토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인은 몸무게 1kg당 하루 5mg의 트립토판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70kg의 남성이라면 하루 350mg의 트립토판을 섭취해야 하고, 50kg의 여성이라면 하루 250mg의 트립토판을 섭취해야 합니다. 치아씨드는 트립토판이 가장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치아씨드 2 작은술에는 트립토판이 200mg 이상 들어있습니다.

 

또한 치아씨드에는 트립토판뿐만 아니라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어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아씨드 말고도 트립토판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는 귀리, 비정제 카카오, 스피룰리나 등이 있습니다.

 

댓글